맵에디터에 있는 기능을 간단하게 둘러보았습니다.
왼쪽 하단에 있는 MAP001을 누르고 키보드 Space Bar 를 누르시거나,
오른쪽 클릭하시고 편집... 버튼을 눌리시면 맵에디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 - 말그래도 맵에디터를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
신규 - 신규 맵을 생성 한다
로딩 - 이미 만들어져 있는 맵을 불러온다(예제도 있음)
복사 - 맵을 복사 하여 동일한 맵을 추가할 수 있다(복사를 누르고 나면 붙여넣기가 활성화됨)
삭제 - 맵을 삭제 한다
찾기 - 맵에서 검색할 내용이 있을 경우 사용한다
시프트 - 맵 내에 있는 캐릭터, 이벤트, 타일을 막론하고 입력한 x, y 축 값만큼 이동한다
던전 만들기 - 월드맵 형태(타일셋 0001)에는 쓰지 못하는데 제공하는 기본 던전을 가져다 쓸 수 있다
이미지로 저장 - 현재 맵 화면을 이미지 파일로 생성한다(캡처 기능)
이름 - 프로그램의 좌측 하단에 나타나는 맵 관리명
이름 표시 - 게임 실행 시 좌측 상단에 기입된 이름이 나타난다
타일셋(하단 사진)
- 맵에 쓸 수 있는 다양한 타일을 맵스타일에 따라 변경해준다
넓이, 높이 : 맵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스크롤 유형 : 맵을 무한히 반복하는 방식을 정할 수 있다
적 출현까지 걸음 횟수 : 캐릭터가 이동한 걸음 수(지정 값)마다 적이 출현한다(심볼 형태가 아닌 랜덤 인카운터 방식)
BGM 자동 재생 : 맵에 흐르는 음악을 지정할 수 있다
BGS 자동 재생 : 전투 중에 흐르는 음악을 지정할 수 있다
전투 배경 설정
먼 배경 : 이미지를 선택하면 맵 뒤의 배경을 넣을 수 있다(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맵 바깥에 보이는 이미지)
마찬가지로 루프 시킬 수 있어 넓은 범위로 생성하게 되면 커버할 수 있다
월드 맵 형태에서만 쓸 수 있다(타일셋 0001 오버월드)
대결
대결 칸 내에서 더블 클릭 혹은 오른쪽 클릭 - 편집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를 볼 수 있다
적 군단 : 적의 종류를 선택한다
영향력 : 해당 적 군단의 출현 비중을 정한다(적을 여러 종류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범위 : 적이 나타나는 범위를 설정한다
타일셋 내에 있는 여러 칸으로 이루어진 형태의 타일이 있는데 드래그하면 한 번에 넣을 수 있습니다
맵 내에 자신이 만든 타일은 오른쪽 클릭을 누른 채 범위를 설정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맵에디터의 기본적인 기능과 타일셋을 쓰는 간단한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기능들도 차차 알아가는 데로 정리해서 올려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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