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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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위와 같은 형태를 만들어 보려 합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요약하겠습니다.

 

1. 잠겨있는 문과 스위치

 

2. 스위치를 누르면 문의 잠김이 풀림

 

3. 문을 열고, 안으로 진입하면 던전으로 맵이 이동됨

 

이러한 내용인데요.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을 이용하여 스위치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스위치를 누르면(결정 버튼) 스위치가 작동되는 모습을 보여주며(보행 움직임) 스위치 0001이 ON이 되는 내용입니다.

 

 

지난번에 써먹은 사진인데요.

 

보시다시피, 과도하게 스위치의 움직임이 빠르고 작동 후에 작동 전의 상태로 레버가 다시 돌아가버립니다.

 

실제로는 스위치 0001번이 ON이 되어 문제는 없었는데요.

 

눈에 보이는 효과가 조금 거슬려서 고치고 싶네요.

 

 

내용을 조금 변경해보았습니다.

 

자동으로 이미지가 변경되는 방식이 아닌 노가다(?)로 약간의 지연시간을 두고 이미지가 변경되면서

 

최종적으로 스위치 0001을 ON으로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좌) 변경 전 / (우) 변경 후

변경 전, 후 차이가 보이시나요? (바닥 풀이 바뀐건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레버가 당겨진 상태이고, 레버가 당겨지는 모습이 눈에 띄게 잘 보이네요.

 

사실 저도 배워가면서 직접 이런저런 실험을 해보면서 작성하는 초보인지라,

 

이것이 최선인지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잘 모릅니다.

 

차차 더 좋은 방법을 발견하고 알게 된다면 그때 가서 다시 해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같은 방식으로 문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때 이동해야 할 또 다른 지역이 있어야 하므로 맵을 하나 추가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신규 버튼으로 새로 맵을 만들어주시고,

 

편집 버튼으로 하단 사진(지도 속성)에 있는 타일셋을 변경해줍니다.

 

던전 만들기 버튼으로 마찬가지로 하단 사진(던전 생성)처럼 원하는 스타일대로 던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제 블로그 RPG Maker MV 관련 포스팅 초반부에 적었던 것처럼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이라 퀄리티가 뛰어나진 않네요.

 

지도 속성

새로운 지역을 만들고 나면 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스위치 0001이 작동되면 문이 작동 가능한 상태가 되게끔 이벤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열린 입구를 통해 진입하면 생성해둔 던전으로 이동되게끔 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만들어보았습니다.

 

대화라던지, 소리는 아직 설명하지 않은 부분이지만 조금 영상이 밋밋한 것 같아서 기능을 찾다 보니 있더라구요.

 

이벤트 구성하는 부분에 다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아직은 제대로 다뤄보지 않았지만 나중에 이벤트 기능도 써보면서 글을 써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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