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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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에는 스위치를 이용하여 열리지 않는 문을 열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문이 열리고 나면 맵을 이동할 수 있게 만드는 부분까지요.

 

 

그 부분을 하기에 앞서, 이벤트 에디터를 알아야 위 내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벤트 에디터)을 먼저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벤트 에디터에 대한 설명에 앞서,

 

우선 지금까지 게임 테스트를 위해서 실행하면 매번 등장하여 소중한 시간을 좀먹고 있는

 

Splash Screen(이하 로딩 창)을 꺼보았습니다. (확인까지 시간이 걸려 불편하더라구요)

 

 

F10 혹은 도구 - 플러그인 관리를 켜주시면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을 텐데요.

 

아무런 플러그인을 추가하지 않았으므로, 아직은 이것밖에 없네요.

 

 

 

MadeWithMv 플러그인을 오른쪽 클릭하여 OFF로 함을 눌러주세요.

 

 

또는 더블클릭하여, 상태를 OFF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로딩 창을 다른 사진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매개 변수에 있는

 

Made wtih MV Image의 값을 변경하시면 되는데요.

 

 

값을 변경하기 위해 더블클릭을 해보시면 이미지 파일의 주소가 나옵니다.

 

img/system/MadeWithMv

 

이것을 이용해 추측해보면 자신의 프로젝트 파일이 저장된 곳에 동일한 주소로 들어가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겠네요.

 

C:\Users\내 컴퓨터 이름\Documents\Games\Project1(프로젝트명)\img\system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기본 주소에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면 위와 같은 주소에 있을 것입니다.

 

어쨌거나, 이제 실험하기 위해 킬 때마다 로딩 창이 나타나지 않아 빠르게 확인이 가능해졌네요.

 

게임을 하다 보면 다음으로 진행해야 하는 문이 잠겨있어, 열쇠 혹은 스위치를 눌러야만 열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스위치를 이용해서 잠긴 문을 잠김 해제 상태로 변경해보려고 합니다.

 

 

 

F6 이벤트 모드로 변경해주시고, 위와 같이 타일에 오른쪽 클릭 신규... 버튼을 눌러볼게요.

 

 

이벤트 에디터를 각종 버튼명을 통해 설명하자면,

 

용어 - 이벤트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

스위치 - 해당 스위치가 ON 되어있는 상태에서 이벤트가 발생함. (다른 이벤트에서도 사용 가능함)

스위치 - 위와 동일. 두 가지를 동시에 체크해두면 두가지 조건이 동시에 ON 되어야만 이벤트가 발생함.

변수 - 어떠한 값(조건)이 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함.

셀프 스위치 - 해당 이벤트 타일 전용으로 해당 스위치가 발동된 상태에서만 이벤트가 발생함.

아이템 - 해당 아이템의 유무

액터 - 해당 액터(캐릭터)의 유무

 

이미지

해당 칸에 나타나게 될 이미지

 

자율 이동

해당 이미지가 이동형이 가능한 타입(이를테면 NPC)이라면, 움직이게 할 수 있다.

고정 - 움직이지 않음

랜덤 - 랜덤 방향으로 계속 움직임

접근 - 플레이어를 향해 접근하는 방향으로 움직임

커스텀 - 이동 방향을 지정함 : 하단 루트 버튼이 활성화되어 직접 정해줄 수 있다

속도 - 얼마나 빠르게 움직일 것인가

빈도 - 얼마나 자주 움직일 것인가

 

옵션

보행 움직임 - ex) 아래 사진의 스위치가 아래쪽으로 변화함(너무 빨라서 잘 안 보이네요 ㄷㄷ)

 

제자리걸음 움직임 - ex) 아래 사진의 포탈(?) 느낌의 문이 오른쪽으로 변화함

방향 고정 - 캐릭터 방향 변경 불가

통과 - 통과 불가능한 타일을 지나갈 수 있게 변경함

 

우선권

보통 캐릭터(액터)의

 - 아래 : 캐릭터가 해당 이벤트 이미지의 위로 지나갈 수 있음

 - 동일 : 캐릭터가 해당 이벤트 이미지를 지나갈 수 없음

 - 위    : 캐릭터가 해당 이벤트 이미지의 아래로 지나갈 수 있음

 

발동

결정 버튼 - 엔터를 누르면 이벤트가 발동함

플레이어 접근 - 플레이어가 타일에 닿거나, 혹은 타일을 지나가면 발동

이벤트 접근 - 이벤트에 접근하면 발동

자동 실행 - 이벤트가 발생되는 즉시 발동(맵에 이벤트가 다른 실행 조건 없이 존재한다면 바로 실행됨)

병렬 처리 - 이벤트가 발생하는 사이에 동시에 처리

 

이벤트 페이지

새로 만들기 - 새로운 이벤 트페이지를 추가함

복사하기 - 선택한 이벤트 페이지 복사

붙혀넣기 - 복사한 이벤트 페이지를 추가함

삭제하기 - 선택한 이벤트 페이지 삭제

비우기 - 선택한 이벤트 페이지에서 수정한 내용을 전부 삭제함

 

실행 내용

실행할 내용이나 조건을 만들 수 있음

 

 

 

이렇게 이벤트 에디터의 기본 설명이 끝났습니다.

 

다음 글에는 이벤트 에디터를 이용해서 글의 서두에 언급한 스위치의 이용하여 잠겨있던 문을 열 수 있게 하고

 

문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부분을 만드는 과정을 적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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